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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지사항

2021학년도 제2학기 수업 운영 계획 안내
2021학년도 제2학기 수업 운영 계획 안내
작성자 여성젠더학협동과정
등록일 2021.07.16
이메일 yongnamkim@cnu.ac.kr
전화번호 042-821-5332










2021학년도 제2학기

수업 운영 계획











2021. 6.






충남대학교

(교무처 학사지원과)








목  차







Ⅰ. 추진배경 및 주요 추진경과  1

Ⅱ. 1학기 수업 진단 및 대학 구성원 목소리 2

Ⅲ. 주요 수업 방침 3

Ⅳ. 수업 상세 운영 방안 4

1. 대면수업   4

2. 원격수업  6

Ⅴ. 코로나19 대응 출결 운영 가이드8

Ⅵ. 행정사항10

(참고1) 2021학년도 2학기 대학의 대면활동 단계적 확대 방안(교육부 발표자료)12
(참고2) 제2회 자유토론회 결과 후속 조치 계획13





추진배경 및 주요 추진경과

□ 추진배경

○ 코로나19로 등교‧원격수업 병행 상황이 장기화됨에 따라 학생의 학습‧심리‧사회성 결손 우려* 및 우리 대학 원격수업 질 개선 요구** 대두

* 등교수업이 적은 ‘20학년도 이후 입학생의 경우 소속감 및 대학생활 이해도 저하가 심각하며, 의사소통, 대인관계 역량은 우리 대학 교육 핵심역량(STRONG)

** 교원- 학생 쌍방향 소통 강화 수업 요청(제2차 자유토론회, 2021. 5. 4.)

○ 정부의 코로나19 방역 체계 및 지속적인 백신 접종 증가율 등 코로나19 안정화 바탕으로 학교 일상의 본격 회복을 위해 대면수업 확대 필요

-  아울러, 원격수업 중요성 역시 높아짐에 따라 코로나 이후 시대의 원격수업 활성화 및 교육 경쟁력 강화를 위해 강의 질 향상 계획 추진

□ 주요 추진경과

2021학년도 제1학기 수업 상세 운영 방식 조사(학사지원과- 3336, ‘21. 3. 19.)

학생들의 수업 질 개선 요구사항 파악을 위한 설문조사 실시(‘21. 4. 26. ~ 4. 29.)

원격수업 강의 질 향상 방안 논의를 위한 제2차 자유토론회(Creative Talkfest) 개최


<< 제2차 자유토론회(Creative Talkfest)>>




 ▸ (회의주제) 원격수업 강의 질 향상 방안 

 ▸ (일시 및 장소) 2021. 5. 4.(화) 15:00, 실시간 화상 회의(zoom)

 ▸ (발표부서) 교무처 학사지원과, 기초교양교육원

 ▸ (참석인원) 대학 구성원(교원, 학생, 직원, 조교) 250여명

 

제2차 자유토론회 검토 결과 및 업무 추진 계획 안내(‘21. 5. 24)

총학생회 주관, 2021학년도 제2학기 학사운영계획 수립을 위한 학우 의견조사(‘21. 6. 7. ~ 6. 10.)   ※ 총 응답 인원: 재학생 1,572명

○ 2021학년도 2학기 대학의 대면활동 단계적 확대 방안(‘21. 6. 24. 교육부)

○ 코로나- 19 비상대책위원회 94차 회의 안건 보고(‘21. 6. 28.)

- 1 -




1학기 수업 진단 및 대학 구성원 목소리

□ 2021- 1학기 수업 진단

○ (수업 운영) 담당 교원이 과목 특성 및 방역 수준에 따라 수업방식을 결정, 매 학기 대면(혼합수업 포함) 수업 지속적 확대

※ (‘20. 1학기) 대면수업 10.7% → (‘20. 2학기) 36.4%  → (‘21. 1학기) 45.7%

-  원격수업 지원을 위한 인프라 확충* 및 쌍방향 수업** 비율 증가

* 이러닝 서버 확충(총 18대), 가상 스튜디오실(강의 제작 등) 및 스마트강의실 구축

** 실시간 화상강의 기준  (‘20. 1학기) 11.7% → (‘20. 2학기) 30.1%  → (‘21. 1학기) 41.2%

○ (학교 방역) 대면수업 학생 중 확진자가 발생한 사례가 있었으나 학교‧개인의 철저한 방역 관리로 교내 전파‧감염확진 사례는 미발생

-  전 대학 일일 평균 확진자 대비 우리 대학 학생 확진자 비율은 낮은 편*이나, 방학 및 사회적 활동량 등을 고려해 지속적으로 학교 내 유입 차단 노력 필요

* 1학기 일일 평균 확진자 수: 전체 대학 19.8명 vs 우리 대학 0.1명(‘21. 6. 24. 교육부)

□ 대학 구성원 목소리

○ (과목별 수업 방식) 총 학생회 주관 설문조사 결과 이론 수업은 비대면 수업을 대체로 선호(57.2%), 실험‧실습 수업은 대면수업 선호(56.2%)

-  학사지원과에서 실시한 강의 질 향상을 위한 학생 의견 조사에서는 원격수업 운영 조건을 강화하고, 대면수업을 확대해달라는 의견이 많았음

○ (원격수업 질 제고)동영상 강의 재사용에 대한 불만이 많았으며, 담당 교원의 수업 피드백을 원활하게 받을 수 있도록 수업 운영 개선 요구

※ 상기 외 수업 환경 및 지속적인 학습을 위해 화상강의 종료 후 녹화 동영상 업로드 요청 등

(검토 결과) 코로나19 장기화로 인한 학습 결손 등의 예방을 위해,

-  철저한 방역 하에 학교 일상회복 추진을 위한 대면수업 단계적 확대

-  교원- 학생 쌍방향 수업 강화를 위해 원격수업 운영 방식 개선

 

- 2 -




주요 수업 운영 방침

□ 기본 원칙

○ 정부의 거리두기 4단계와 연계한 과목별 수업 방식 운영

- (실험‧실습‧실기 과목)대면수업을 원칙으로, 코로나19 상황 및 강의실 환경이 여의치 않은 경우 미러링(또는 순환)으로 원격수업 병행하여 운영

- (이론 과목)수강인원 규모* 및 강의실 밀집도 수준에 따라 과목 특성(코로나19 방역 관리 포함)을 고려하여 거리두기 단계별 수업방식 결정

* (소규모) 30명 이하, (중규모) 30명 초과 ~ 100명 미만, (대규모) 100명 이상

○ (적용 시점) 2학기 시작과 동시에 적용

※ 지역 감염상황, 백신 접종 상황(전 국민 70% 1차 접종 완료), 개설대학(학과) 방역 준비도 등을 고려, 과목별 9월 한 달간 거리두기 4단계 개편안 적응‧준비기간 운영 가능

□ 단계별 강의실 밀집도 원칙

《 단계별 강의실 밀집도 원칙 》

[변경 전] 거리두기 5단계 체제(2021. 1학기 적용)

1단계

1.5단계

2단계

2.5단계

3단계

강의실 

수용인원 대비

100%*까지 가능

* 학생 간격 확보 전제

강의실 

수용인원 대비

70%까지 가능

강의실 

수용인원 대비

40%까지 가능

비대면수업 전환

※ 단, 단과대학(원)장 허가 하에 대면수업 가능

전면 비대면수업 전환

구분

[변경 후] 거리두기 4단계 체제(2021. 2학기~)

1단계

(기존 ~ 2단계)

2단계

(기존 2.5단계)

3단계

(기존 3단계)

4단계

(신설 단계)

좌석 있는

강의실

좌석 한 칸 띄우기

<학생 간 간격(1~2m) 확보가 가능하거나
칸막이 있는 경우 제외>

좌석 두 칸 띄우기

원격수업 전환

좌석 없는

강의실

시설 면적

4m2당 1명

시설 면적 6m2당 1명

음악 계열

노래 부르기, 관악기 연주는 칸막이 안에서 실시

※ (2단계) 수강생 100명 이상 집합수업 금지, (3단계) 수강생 50명 이상 집합수업 금지

- 3 -



Ⅳ 


수업 상세 운영 방안

1


대면수업을 단계적으로 확대하여 학교의 일상을 회복하겠습니다.

□ 실험·실습·실기, 소규모 수업부터 대면수업 확대 실시

○ 거리두기 단계에 따른 과목 유형별 수업 방식

구분

거리두기 4단계

1단계

2단계

3단계

4단계

실험, 실습, 실기

(혼합 포함)

∘ 대면수업 원칙

 강의실 밀집도 기준 충족이 어려운 경우 미러링수업 및 조별 순환 수업 운영

※ 수업특성상 원격수업 병행도 가능하나, 전면 원격수업을 하는 경우 학사지원과에 사유서 제출

원격수업 전환

이론

소규모

(30명 이하)

대면수업 원칙

 학생 간격 확보 및 강의실 밀집도 기준 충족 가능한 강의실 배정

대면수업 권장하나 원격수업 가능

중규모

(30명 초과

~ 

100명 미만)

대면수업 또는 원격수업 가능

※ 대면수업의 경우 강의실 밀집도 기준을 충족해야하며 3단계에서는 수강생 50명 이상 한 강의실에서 집합 수업 불가

대규모

(100명 이상)

대면수업 또는 원격수업 가능

※ 대면수업의 경우 강의실 밀집도 기준을 충족해야하며 2단계에서는 수강생 100명 이상, 3단계에서는 수강생 50명 이상 한 강의실에서 집합수업 불가

※ 이론 중‧대규모 수업은 전 국민 70% 백신 1차 접종 완료 시기 기점으로 대면수업 확대될 수 있음

○ 대면 수업 운영 방안

-  (미러링수업) 학생들을 조별로 나눠 한 조는 교수가 직접 수업을 하고 다른 조들은 화상(또는 녹화 동영상) 강의를 통해 수업 참여

※ 미러링(순환) 수업으로 초과 강의를 실시한 경우 별도의 초과강의료 지급 불가

-  (순환수업)대면수업만 가능한 과목일 경우 조별로 순환 참석하게 하여 운영

○ (혼합수업) 주차‧요일‧시간별 상관없이 담당 교원 재량으로 대면+원격을 혼합하는 수업으로, 교육과정 특성을 고려해 담당 교원은 창의적으로 운영 가능

※「확장형 강의계획서」에 주차별 수업 방식(대면, 비대면)을 명시하여 수강생에게 사전 공지

- 4 -



□ 과목별 수업방식 결정에 따른 방역 적극 지원

-  (과목별 여건 고려)교무처 승인의 제한적 대면수업이 아닌 과목별 담당 교원의 자율과 책임에 기반하여 대면수업 결정하여 운영(개강 전에 한함)

-  (방역 지도‧관리) 학교는 대면수업 과목에 대해 방역을 적극 지원하며, 강의실 환경 등 지속적 점검을 통해 과목별 수업 운영 적극 지도 예정

※ 코로나19 방역 준수가 애매한 경우 수업 방식을 교무처(또는 코로나19 비대위)에서 심의할 수 있으며, 방역 기준 미달 시 원격수업으로 전환할 것을 요청할 수 있음

 

< 대면수업 시 강의실 주요 점검 사항 체크리스트(예시) >

 

주요 점검 사항

이행 여부

 외부인 출입제한 및 호흡기 증상 여부 확인

□ 예 □ 아니오

 강의실, 화장실, 손잡이, 각종 버튼 등 일상소독 실시

□ 예 □ 아니오

 비누, 손소독제 등 소진 물품 교체

□ 예 □ 아니오

 수업 시작 전‧후 충분한 환기 실시 

□ 예 □ 아니오

 대학 구성원에 대한 마스크 착용 안내

□ 예 □ 아니오

 사회적 거리두기가 실행될 수 있도록 지속적 점검

□ 예 □ 아니오


◈ (소독)가급적 1일 2회(첫 강의 시작 전/마지막 강의 종료 후) 강의실을 소독하고, 학생 및 교직원 등이 이용할 수 있도록 강의실 내부 또는 입구에 손소독제 비치

◈ (환기)업 전 창문을 열어 놓고, 수업 중에도 수시로 창문을 개방하여 자연환기 양을 증가시키는 등 충분한 환기 실시

※ 청소·소독의 경우 최소 日 1회 이상, 환기의 경우 日 3회 이상 권고

□ 수업 신뢰도 제고를 통한 학사운영 안정화 도모

-  (예측 가능) 학교 밀집도 기준은 대전 거리두기 단계 이상으로 결정하며, 단계 조정 시 일주일 내외의 준비기간 부여함을 원칙으로 예측가능성 증대

 대전 거리두기 단계보다 상향 시 코로나19 비상대책위원회에서 결정

-  (신뢰도 제고) 학생의 수업선택권 보장을 위해 수강신청 전까지 과목별 수업방식을 결정‧안내하되, 개강 후 수강 학생 동의 후 수업방식 변경 가능*

* 비대면에서 대면으로 변경하는 경우 미러링 수업(비대면수업 원하는 수강생에 비대면수업 제공)을 운영 할 수 있다면 학생 동의 없이 대면수업 변경 가능

-  (대학생활과 진로설계) 신입생 애교심 고취를 위해 학교를 직접 방문하여 효과적인 진로설계 수업을 받을 수 있도록 대면수업 적극 운영

※ 밀집도 기준을 준용하여 강의실을 배정해주시고, 필요시 적극 추가 분반 예정

- 5 -



2


원격수업 질 제고를 통해 교육 역량을 강화하겠습니다.

□ 교원- 학생 쌍방향 소통 확대 수업 강화

 (수업 방식) 일방향적 수업을 지양하고, 강의 질 제고를 위해 실시간 화상강의(100%) 또는 실시간 화상강의 + 동영상 콘텐츠 혼합 수업만 가능

※ 단, 이러닝 학점교류, 군이러닝, 수강생 100명 이상 과목 등에 한해 예외적으로 허용

-  (실시간 화상강의) 기존 강의 일람(시간표) 시간에 ZOOM 등으로 수업 실시

※ ZOOM ID(E- mail)이 없는 경우 학과 조교를 통해 신청, 그 외 문의(zoom@cnu.ac.kr)

-  (실시간 화상강의 + 동영상 콘텐츠)주차별실시간 화상강의는 30% 이상 되어야하며, 동영상 콘텐츠는 담당 교원 자체 제작한 경우에 한함

✍ 원격수업 우수사례 : ㄱ대 Flipped Class [’21. 6. 24. 교육부]


◈ 학습의 시·공간적 제약이 적은 원격수업의 장점을 통해 자기주도적학습 능력 향상

· (강의 전)주차별 학습 내용 녹화강의 영상을 사전에 탑재, 자율학습 및 이론적 지식에 대한 예습 유도

· (강의 중)실시간 수업으로 학생 토론 및 강의 전 학습 내용에 대한 교수 피드백 진행

· (강의 후) 강의 영상 시청 후 학생이 관련 토론 주제를 선정하여 업로드

○ (학생 의견 청취) 매 학기 실시하는 강의평가(중간‧기말)와 별개로 과목별 담당 교원은 학생 대상으로 수업 관련 의견 청취 협조(수업 난이도 등 파악)

※ 의견 청취 방법은 설문조사, 대면 또는 화상수업, 사이버캠퍼스 게시판 등 활용

-  (사이버캠퍼스 활용 강화)교원- 학생의 원활한 소통을 위해 전 강좌 사이버캠퍼스 일괄 개설 예정(‘21. 8월 중_미래설계상담, 연구윤리 과목 제외)

□ 원격수업 내실화를 위한 강좌 운영

 (강의 재사용 금지) 학생들의 지속적 민원 제기로 부득이한 경우*를 제외하고 동영상 콘텐츠의 경우 매 학기별 수정‧보완 제작

* 실험‧실습 자료 등이 있어 다시 제작할 경우 비용과 시간이 많이 소요되는 경우

 (학생 맞춤형 수업) 담당 교원은 실시간 화상강의 종료 후 학생들의 수업 내실화를 위해 녹화 동영상 사이버캠퍼스에 업로드 권고

※ 원격수업 수강 환경이 원활하지 못한 경우가 많아 화상강의 후 녹화 동영상을 통해 복습할 수 있는 기회가 필요하다는 학생 의견 (총학생회 설문 결과)

※ 녹화 동영상 출석으로 인정 여부는 담당 교원 재량으로 결정하는 사항임

- 6 -



○ (질 제고를 위한 학교 지원)충남대학교 원격수업 운영에 관한 지침 전부 개정(‘21. 7.)을 통해 원격교육(콘텐츠 포함) 체계적 관리


< 원격수업 질 관리체계 추진 방안(안) >




 ▪ (수업관리) 교직원, 전문가, 학생 등이 참여하는 원격수업운영위원회를 구성하여, 원격교육(콘텐츠 포함) 체계적 관리

 ▪ (강의평가)원격수업 관련 강의평가 문항 개선, 강의평가 종료 후 과목별 담당 교원 외에 수업 운영 부서 강의개선보고서(CQI) 작성 요청 예정

 ▪ (역량강화) 원격수업 제작 관련 교원, 직원, 조교 연수를 강화하고, 원격수업 운영 등을 지원할 수 있는 인력 배치 추진(‘21. 하)

※ [교육부] 대학에 수업 콘텐츠 개발 및 교수- 학습 모형 제작을 위한 전문 인력 배치 추진(‘21. 12월 말까지 대학(원)‧전문대학 총 354개교에 전문 인력 3,000명 지원 예정, 419억 원)

 

□ 원격수업 관련 준수 사항

○ (수업일수) 고등교육법 시행령 제14조에 의거 교과별 수업일수 매 학기 학점 당 최소 15시간(실험‧실습‧실기교과목은 2배*) 이상 준수

*학사운영규정 제23조제1항에 의거, 실험, 실습 및 실기 관련 교과목은 주당 2시간(1학기 15주 이상 수업)을 1학점으로 편성함

○ (강의자료)화상 강의는 수업시간 1시간 기준 50분(1.5시간 기준 75분), 
동영상 강의는 수업시간 1시간 기준 콘텐츠 진행(재생) 시간 25분 이상(최소 기준, 1.5시간 기준 35분) 포함 총 학습시간* 50분 이상(1.5시간 기준 75분)구성

* 콘텐츠 재생시간, 질의‧응답, 온라인 토론 시간 등을 종합한 개념

○ (수강기한) 해당 과목의강의일람(시간표)수업일부터 수강 가능하도록 설정하되, 1주간만 수강 가능하게 하여 출석 인정

※ 단, 1주차 수업은 수강정정기간을 고려하여 수업일로부터 2주간 수업 가능

※ 수강신청 변경 기간 이후 수강하는 학생들에게는 수강기한 연장하여 강의를 제공하며, 강의를 제공할 수 없는 경우 수강신청 변경 이전의 수업이 결석으로 체크되지 않도록 주의

○ (강의자료) 학습자료(한글파일 등)만 제공할 수 없으며, 과제 제출을 보조로 활용할 경우 담당 교원은 과제에 대한 적극 피드백 제시(교학간담회 의견 요청)

-  외부 동영상(자료)을 보조자료로 활용하는 것은 가능하나 저작권에 위배되지 않는 콘텐츠 사용

- 7 -



Ⅴ 


코로나19 대응 출결 운영 가이드

□ 학생 학습권 보호

○ (학사 불이익 방지) 미입국 유학생, 격리 학생 등 원격수업이 불가피한 경우 담당 교원은 대상 학생에게 원격수업 및 온라인 평가 제공

※ 학생은 증빙서류*를 과목별 담당 교원에 제출

* (해외체류자) 출입국사실증명서 등, (격리자) 보건소에서 발급(안내)한 자료 등

○ (구성원 소통 강화) 학기 중 수업 운영 방식 변경 시 과목별 사이버캠퍼스 공지사항, 문자 알림 등을 통해 학생에게 즉시 안내

□ 대면수업 코로나19 의심(확진) 출결 운영

1. (학생 등교 전) 대면수업 대상자 사전 안내

가. 대상: 대면수업 교과목 수강 대상자

나. 주요 내용

-  마스크 착용 필수(미착용 시 건물 입실 불가)

-  가급적 사람 많은 곳에 가지 않으며 코로나19 예방수칙 준수 철저

-  수업 종료 후 건물 내 모임(집합)을 금지하며 불필요한 대화 자제

-  학생이 등교 금지에 해당되는 경우 소속 학과에 통보

※ 소속 학과는 개설 학과에 통보, 개설 학과는 담당 교원에게 안내하여 해당 학생에게 원격수업(또는 수업 대체) 방법 안내 


< 등교 금지자 >




① (등교일 기준) 현재 37.5℃ 이상의 발열 또는 아래 호흡기 증상 등이 있는 경우

※ 호흡기 증상 등

폐렴, 인후통, 기침, 가래/객혈, 호흡곤란, 어지러움, 근육통, 미각/후각 마비증상, 오심(메스꺼움), 구토, 설사, 두통 등

② 본인 또는 동거가족이 자가격리 중인 경우(자가격리자와 동거 중인 경우)

③ 최근 14일 이내 본인 또는 동거가족이 해외에서 입국한 경우

④ 최근 14일 이내 코로나- 19 집단발병장소를 방문했거나 연관사항 있는 경우

⑤ 최근 14일 이내 코로나- 19 확진자 동선과 겹친 적이 있는 경우

※ ④ ~ ⑤은 보건당국 역학조사 결과 자가격리 대상자로 지정되지 않은 경우 등교 금지 해제

다. 유증상자 적극 병가 사용 권고[학사지원과- 3756(2021.03.31.)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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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 (학생 등교 후) 코로나19 의심(확진)자 발생 시 업무 처리 절차

가. [건물 입구 방역 단계] 유증상자 업무 처리 절차

-  (QR코드_문진표 확인) 해당 사항이 있을 경우 즉시 귀가 처리

-  (발열체크) 37.5℃ 이상 여부를 확인하며, 37.5℃ 이상일 경우 즉시 귀가

※ 발열체크 방법(권고사항이며, 대학 사정에 따라 변경할 수 있음)

⇒ 씨 때문에 체온이 정확하지 않다고 판단되면, 출입문 가까운 실내 격리공간으로 이동시킨 후 3 ~ 5분 후 다시 체크(37.5℃ 이상일 경우 즉시 귀가 조치)

-  (처리 절차) 건물 방역 담당 행정실은 유증상자 확인서를 익일까지 학생 소속 대학(학과) 및 학사지원과에 통보하며, 소속 학과는 학생 병가(또는 대체수업 요청)를 해당 수강 과목의 개설학과에 안내

나. [강의실 입실 후] 발열 등 의심 증상이 있는 경우

-  (학생) 즉시 귀가 처리

※ 귀가 도중 학내 공용시설을 방문하지 않도록 반드시 사전 안내

-  (절차)담당 교원은 개설대학(학과)에 통보하여 학생 귀가 사실을 소속 대학(학과)에 안내

위 절차는 수업에서의 처리 절차이며, 기관별감염병관리자는 학생과에서 안내한 [학생용] 의심환자 발생 시 행동요령에 따라 별도 조치하여야 함

-  (출결)학생이 등교하지 못하는 기간 동안 병가(또는 원격수업) 처리

3. 증상은 없으나 확진자 동선과 겹쳤다고 판단되는 경우 처리 절차

가. (역학조사 진행 중) 학생은 보건 당국의 역학조사 및 밀접접촉 여부 결과가 나올 때까지 등교 금지(공결 또는 원격수업)

학생 소속 학과 → 학사지원과, 학생과, 학생 수강 과목 개설학과에 통보[개인정보보호 철저]

나. (단순 검사자인 경우) 검사 결과 관계없이 검사일로부터 1주일 공결(또는 원격수업) 처리하고, 학생이 원하고 담당 교원이 승인할 경우 2주까지 공결(또는 원격수업) 가능

※ 학생이 대면수업 참여를 원할 경우 학사지원과 및 보건진료소와 협의하여 출석 여부 결정

다.(밀접접촉자 확정 시) 보건당국에서 통보한 자가격리 기간 동안 공결(학생이 원하는 경우 원격수업) 처리

⇒ 학생 수강 과목의 추가 방역 조치 여부는 비상대책위원회 긴급대응팀 결정에 따라 사후 조치하며 자체 결정‧안내 자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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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 코로나19 확진자 발생 시 처리 절차

가. 비상대책위원회 건물 폐쇄 결정에 따라 해당 건물에서 운영하는 대면수업만 비대면수업으로 전환(비대면수업 의무 운영 기간은 추후 안내)

※ 건물 폐쇄 기간 종료 이후 비대면 수업 연장 여부는 담당 교원이 정하여 학생에게 안내

나. 확진자(교원 및 학생) 학사 처리

-  (교원)강의를 즉시 중단(병가)하고, 강의 개설학과(대학)는 교무과에 강의 대체자 선발 요청(선발 기간 5일 ~ 7일 소요 예정)

※ 수업이 많이 운영되어 강의 대체자를 지정할 수 없는 경우, 학과장은 학과 교수회의를 거쳐 해당 강좌의 이수 성적 평가 기준을 결정할 수 있음

-  (학생) 휴학 또는 병가 처리

※ 코로나19 확진으로 휴학하는 경우 신‧편입생도 휴학이 가능하며, 휴학기간 산입에서 제외

※ 담당교원 및 학생 모두 비대면수업 진행이 가능한 경우 별도로 원격수업 제공 가능

다. 확진자 수강 과목의 수업 운영

-  보건 당국의 밀접접촉자 판단에 따라 확진자가 수강한 과목의 담당 교원 및 학생 모두 1 ~ 2주* 공결(또는 비대면수업) 처리

* 밀접접촉자가 없을 경우 1주, 동일 과목 수강으로 밀접접촉자 발생 시 2주[권고사항]

-  기타 방역 조치 사항은 비상대책위원회 긴급대응팀 결정에 따름


Ⅵ 


행정사항

□ 강의계획서 입력

입력기간: 2021. 7. 7.(수) ~ 2021. 7. 21.(수) 23:59까지

확장형 강의계획서 필수 입력 사항(★)

-  수업운영방식(대면수업, 원격수업 방법 상세 입력)

※ 강의계획서 “주차별 강의계획”에 주차별 수업방식 가급적 상세히 작성 권고

※ 혼합수업인 경우 대면수업, 원격수업 모두에 수업 방법 작성, 주차별 수업 방식 작성 필수

-  학습 및 평가 활동(시험 실시 여부 및 방법 등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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확장형 강의계획서 보완(2학기부터): 수업 운영 방식 별도 입력 메뉴를 강의계획서에 일원화하고, 주차별 수업 방식 입력란 추가

협조사항(★)

-  담당 교원이 지정되지 않은 경우 개설학과에서 예비강의계획서 작성

-  10월 이후 백신 접종 상황 등을 고려하여 대면수업으로 전환할 계획이 있는 강좌는 확장형 강의계획서 주차별 수업 운영 계획 반드시 작성

-  팀티칭 과목의 경우 대표교원이 작성한 수업 방식이 학생 수강편람에서 조회되므로, 팀티칭 교원마다 대면 및 원격수업을 달리 사용할 경우 “혼합”으로 작성

□ 출석부 관리

○ 출석부: 전자출결시스템 또는 통합정보시스템 출석부

※ 출결 관리를 위해 전자출결시스템적극 사용 권고(대학기본역량진단 평가 사항)

○ 원격수업 출석 증빙 자료: 사이버캠퍼스 출결관리, 화상강의 로그인 기록 등

○ 제출: 학기 종료 후 담당 교원은 출석부 및 증빙자료를 개설대학에 제출

○ 출석 인정 기준: 교원 재량이나 수강생들에게 일관되게 출석 기준 적용*

* 휴‧보강 및 출결 관리 현장점검 결과 지적 사항[학사지원과- 44(2021.01.04.)]

※ 사이버캠퍼스 학생 수강 가능한 기간(출석 인정 기간) 설정 방법

⇒ 사이버캠퍼스 → 주/회차관리 → 회차별 “회차 상세정보 등록” → 시작일 및 종료일 설정

□ 강의 저작권 관련 준수 사항

○ 충남대학교에서 제작한 강의(수업자료)는 저작권법 제25조제2항에 의해 수업 목적으로 이용한 저작물이 포함되어 있으므로 이의 무단복제, 촬영, 캡쳐, 배포 금지

-  저작권 침해 시 최고 5년 이하의 징역 또는 5천만원 이하의 벌금에 처해질 수 있음

○ 아울러, 강의자료 복제방지 조치를 무력화하거나 실시간 화상강의에서 별도의 기기로 녹화하거나 수강학생 사진을 무단 촬영하는 행위 금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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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참고1] 2021학년도 2학기 대학의 대면활동 단계적 확대 방안[발췌] (‘21. 6. 24. 교육부)

◈ 【기본 방향】 방역 등 안전을 고려해 전 국민 70%의 백신 1차 접종 완료 시기를 기점으로 학내 대면활동 확대

◈ 【1차 접종 완료 이전】 대학의 철저한 방역을 전제로 실험·실습·실기, 소규모 수업, 소규모 수업 외 활동 중심의 대면 활동

◈ 【1차 접종 완료 후】철저한 방역을 통해 전반적인 학내 대면활동 확대 가능 

◈ 【준비사항】안전한 대면활동 운영을 위해 강의 시간 및 공간 분산등을 통한 캠퍼스 내 밀집도 완화 및 강의실 내 거리두기 고려

◦ (실험·실습·실기)학내 구성원의 수요가 있는 실험 수업 등부터 학교별 여건을 고려하여 우선적으로 대면으로 진행 

※ 2학기 전공 실험·실습·실기 대면 확대 찬성 비율(대학생) : (일반대) 63.9%, (전문대) 62.3%

◦ (소규모 수업) 방역이 용이한 소규모 수업부터 대면으로 운영하되,10월 이후에는 백신 접종 상황 등을 고려하여 단계적 확대

※ ’21학년도 1학기 20명 이하 소규모 수업 비율 :(일반대) 37.6% (전문대) 33.3%

◦ (대학별 여건 고려) 대학별 대면수업의 폭은 방역 지침 준수 전제 하에 대학의 여건을 고려하여 자율적으로 결정

◦ (강의실 방역 관리)강의실 유형 및 수업 방법 등을 고려하여 사회적 거리두기 단계 연동 강의실 방역 관리 지침으로 세분화

※ 7월 중 강의실 방역 지침 등을 반영한 대학 코로나19 방역 지침 제·개정((붙임) 참조)

 

< 사회적 거리두기 단계 연동 강의실 방역 관리 지침(안) >

 

구분

1단계

2단계

3단계

4단계

좌석 있는
강의실

▪좌석 한 칸 띄우기
(칸막이 있는 경우 제외)

▪좌석 두 칸 띄우기

좌석 없는
강의실

▪시설 면적 
4㎡ 당 1명

▪시설 면적 6㎡ 당 1명

음악 계열

▪노래 부르기, 관악기 연주는 칸막이 안에서 실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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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참고2] 제2회 자유토론회 결과 후속 조치 계획(배포자료)


주제

원격수업 강의 질 향상 방안

개최사항

-  개최일: 2021. 5. 4.(화) 15:00

-  개최장소: 온라인 화상토론(ZOOM 활용)

-  참석인원: 대학 구성원(교원, 학생, 직원, 조교) 250명 정도

발표부서

교무처 학사지원과, 기초교양교육원

자유토론회 검토 결과 업무 추진 계획(안)

구분

추진 과제

상세 추진 계획

비고

단기

(시행 완료, 또는 단기간 내 시행 예정)

중기

(2021학년도 2학기에 시행(적용) 가능)

장기

(비용, 시간 소요로 장기 검토 필요)

강의

개선

동영상재사용


2021학년도 2학기 수업 계획에 강의 재사용 기준 마련

※ 원칙적으로 제한, 부득이한 경우(매번 찍기 어려운 경우 등)에만 허용

교원 원격강의 제작 지원


기초교양교육원 협조

화상수업 녹화영상 업로드

과목 담당 교원에 실시간 화상강의 수업 이후 녹화 동영상 업로드 권고

∘2021학년도 2학기부터는 실시간 화상강의 녹화 동영상 업로드 요청



쌍방향

소통 강화

∘과목별 교원- 학생 쌍방향 수업 활동 적극 안내

※ 학생 튜터링 등(‘21학년도 1학기 수업 계획 참고)

과제 제출 수업 시 담당 교원 피드백 적극 제시 요청

2021학년도 2학기에는 일방향적 수업은 지양할 예정

∘과목별 사이버캠퍼스 적극 활용 안내

사이버캠퍼스 등 교원- 학생 원활하게 소통할 수 있는 시스템 마련


원격수업

질 관리


∘원격수업 관련 운영 지침 제정 및 원격수업운영위원회 구성 예정(1학기 중)



구분

추진 과제

상세 추진 계획

비고

단기

(시행 완료, 또는 단기간 내 시행 예정)

중기

(2021학년도 2학기에 시행(적용) 가능)

장기

(비용, 시간 소요로 장기 검토 필요)

역량

강화

교원

∘실시간 화상강의 수강생 집중 강의 역량 제고를 위한 교수법 워크숍 예정

※ 온라인 수업에서의 상호작용, 몰입 강화 기법 및 사례, 줌(ZOOM) 활용 수업 유형별 실전팁 1편, 2편 등

원격수업 제작 장비(브랜드명 제외) 및 사용법 등 안내 예정

동영상 편집 관련 교수법 워크숍 제공 예정(2학기 중)


기초교양교육원 협조

직원‧조교


∘교수법 워크숍을 직원 및 조교에게 확대 지원 예정


인프라

향상

수강 강의실 마련

∘각 대학에 원격수업 수강 강의실 마련 협조 공문 안내 완료

∘학장간담회 등을 통해 각 대학별 원격 수업 수강 강의실 별도 지정 적극 협조 요청 예정




수업 제작 지원


∘원격수업 제작 전문 인력 확보, 대체장비와 프로그램 안내 예정

∘동영상 편집 관련 교수법 워크숍 제공 및 동영상 편집 대체 프로그램, 사용 장소 안내 예정

∘대학 재정 등을 파악하여 전년도 원격수업 제작 지원 도우미 수준의 직원을 지원할 수 있도록 검토

정보화

본부,

기초교양교육원 협조

인터넷 환경 개선

포털을 통해 사이버캠퍼스를 접속하는 경우 포털에서 움직임이 없을 때 1시간 뒤 로그아웃되었으나 현재 3시간으로 연정 완료

∘인터넷 환경 지속 점검

∘ 사이버캠퍼스 자동 로그아웃 관련 문제 해결을 위해 기초교양교육원, 정보화본부협조를 통해 오류 최소화를 위한 개선 작업 예정

기타

사항

강의

계획서

준수

∘출장 중 비대면 보강을 실시할 수 있도록 보강시스템 개선 완료
(‘20. 9월)

∘강의계획서에 지정된 일자를 준수하여 강의를 실시할 수 있도록 적극 안내


강의평가 등을 활용하여 담당 교원 강의계획서 준수 여부에 대한 책무성 강화


구분

추진 과제

상세 추진 계획

비고

단기

(시행 완료, 또는 단기간 내 시행 예정)

중기

(2021학년도 2학기에 시행(적용) 가능)

장기

(비용, 시간 소요로 장기 검토 필요)

기타

사항

강의

계획서

조속히

안내

2021학년도 2학기 강의계획서 안내를 전년도보다 1~2주 앞당겨서 시행

※ 강의계획서 작성 기한
(‘20- 2학기) 2020. 7. 31. 까지
(’21- 1학기) 2021. 6. 18. 까지

2021학년도 2학기 수업 운영 방식 6월 중에 정하여 안내 예정
(기존 7월 안내)

∘강의계획서 작성 시 학생들에게 상세한 정보 제공을 위해 담당 교원 수업 방식 상세히 작성하도록 안내



대면수업 확대


∘2021학년도 2학기 수업 계획 마련 시 과목별 특수성을 감안하여 대면수업 확대 방안 마련 예정

∘코로나19 상화에 따라 대면수업 적극 확대 실시


분반 및 폐강 기준 완화

2021학년도 1학기 강좌 설강 시 전공과목 분반 기준 완화 완료
(70명 → 60명)

실험‧실습 수업은 강의실 여건 등을 고려하여 분간 기준 탄력적으로 적용


학교 예산, 강의실 현황, 담당 교원 배정 등을 종합적으로 고려하여 분반 기준 완화 검토


■ 향후 계획: 2021학년도 제2학기 수업 운영 계획(안) 마련

1) (대면수업 확대) 교육부 대학 학사운영 가이드라인 참고하여 확대 운영 방안 마련 예정

2) (비대면수업 쌍방향 소통 확대) 학생 설문조사(총학생회 주관)를 참고하여 교원- 학생 쌍방향 소통 강화 방안 마련

※ 학생들의 원활한 주거계획 수립을 위해 전년도 대비 강의계획서 1~2주 앞당겨 안내할 수 있도록 강좌 설강 추진 조치 완료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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